제가 사회 초년생일 때 그저 벅찬 마음으로 일에 집중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때를 후회하진 않지만 사회 초년생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매우 위험한 생각 이었음을 거의 10년이 지나서야 깨달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꼭 필요한 재테크 마인드는 세 가지입니다. 부디 사회 초년생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업무 전문성
재테크 얘기하는데 왜 생뚱맞게 일에 대해 얘기하는지 궁금하실 거 같습니다. 투자에 대해 본격적으로 생각하기전에 앞으로 10여 년은 꾸준히 월급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셔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업무에 대해 전문성을 기르고 무엇보다 입사한 회사에 최대한 잘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재테크에서 끊기지 않는 월급은 필수이며 이는 여러 책에서도 매우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재테크라고 하는 것은 안정된 현금흐름이 필수입니다. 월급이 아니더라도 무조건 매월 들쑥날쑥한 수입이 아닌 어느 정도 꾸준히 우상향 하는 현금흐름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회사에서 월급쟁이로 일하신다면 업무에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2. 지출통제
사회초년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지출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주변을 봐도 지출을 통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월급이 꾸준히 들어오게되면 갖고 싶은 물건이나 해외여행등이 어렵지 않게 되고 소비의 충동을 이겨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출을 통제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매월 꾸준히 저축을 하기 위함입니다. 꾸준한 현금흐름을 꾸준한 저축으로 이어가야 결국 해야 하는 재테크가 가능해집니다. 적어도 삼 년은 지출을 통제하고 (이건 개인의 의지에 따라 차이가 있겠습니다.) 저축을 일상화하시기 바랍니다. 매우 큰 비중의 적금을 추천드립니다. 저축을 강제하는 장치가 될 수 있으므로 지출 통제에 도움이 됩니다. 나는 저축 안 하고 매월 주식을 사겠다는 분들도 있겠으나 최소 3년에서 5년간은 저축만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3. 자산모으기
안정된 현금흐름 확보와 저축의 생활화가 가능하셨다면 3~5년 뒤에는 목돈이 만들어집니다. 본인의 능력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1억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시길 바랍니다. 그다음부턴 본인의 관심분야에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면서 투자를 이어가셔야 합니다. 일반인이 할 수 있는 투자는 크게 주식과 부동산입니다. 거기서 세세하게 나누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두 가지 중 하나만 본인에 맞다 싶은 종목을 집중해서 시작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두 가지를 모두 잘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한 분야에 전문성을 키우시고 성과를 내시는 걸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회사에 입사하고 5년 정도면 눈감고 일할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회사일에 대한 미련(남들보다 빠른 승진, 임원, 등) 은 잠시 접어두고 좋은 자산을 싸게 살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재테크에 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늦어도 삼십 대 중반부터는 재테크에 집중하는 시기로 만드셔야 합니다.
위에 세가지가 제가 생각하는 월급쟁이가 성공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물론 투자에 매우 적극적이고 운이 좋아서 또는 사업을 통해서 이른 시기에 많은 돈을 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은 타고나신 분들입니다. 여러분들은 메시나 호날두 처럼 축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안하시면서 왜 벼락부자가 되신 분들을 보고 그렇게 될 수 있다는 착각을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를 포함해 평범한 일반 회사원들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에 세가지를 지키기가 쉬운 건 아니지만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길게보고 지켜나가셨음 좋겠습니다.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펜하우어 가 말하는 행복이란 (0) | 2024.05.17 |
---|---|
[서평] 슈퍼노멀 - 주언규 (1) | 2023.10.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