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정책

청년 전세임대 주택 재태크의 시작

by 고레컨 2024. 1. 17.
반응형

 오늘은 정부의 청년정책 중 하나인 전세임대 주택에 대해 알아보고 꼭 해야 하는 이유와  재테크의 시작인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책은 자격이 되신다면 꼭 지원하셔서 혜택 받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청년전세임대주택

 

1. 청년 전세임대 주택이란?

 청년 전세임대 주택은 청년층(만 19~39세)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정부에서 기존주택을 전세 계약 체결하여 청년들에게 재임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수로 전세금을 일부 부담하는 것으로 청년들에게는 매우 좋은 혜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조건

1) 1순위

  • 보호 대상 한 부모 가족, 차상위 계층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구의 청년
  • 가정위탁이 종료, 아동복지시설에서 퇴소한지 5년 이내인자
  • 청소년쉼터를 2년 이상 이용한 자로서 퇴소한지 5년 이내인 사람 중 여성가족부 장관이 주거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한자

2) 2순위

  • 본인과 부모 합산 월 평균 소득 100% 이하이며 국민임대주택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자

3) 3순위

  • 본인 월평균 소득 100% 이하의 행복주택 청년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자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소득

3. 혜택 (지원액, 임대기간)

전세금 지원 한도내에서 소정의 보증금( 1순위는 100만원, 2,3순위는 200만원 )과 전세금에 대해 연 1~2% 이자로 임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본인이 2순위라면 수도권 1억 원의 전세주택은 보증금 200만원과 1억원 - 200만 원의 2% 이자인 월 16만 3천 원만 부담하면 임대할 수 있습니다.

 최초 임대기간은 2년이고 자격조건을 유지한다면 2년 연장 계약을 2번도 체결하여 최장 6년 임대가 가능합니다.

  • 전세금 지원한도
  1인 거주 2인 거주 3인 거주
수도권 1.2억 1.5억 2억
광역시 9.500 만원 1.2억 1.5억
기타지역 8.500 만원 1억 1.2

 

4. 대상주택

  • 1인가구 : 전용면적 60m2 이하인 전세주택 또는 부분 전세주택
  • 2~3인 셰어하우스 : 전용면적 70m2 ~ 85m2 전세주택 또는 부분 전세주택
  • 단독,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5. 신청절차

LH 청약 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 합니다. 먼저 청약 홈페이지 화면에서 오른쪽 임대주택버튼을 클릭합니다.

 

LH 청약 플러스 홈페이지

 

세부유형에서 전세임대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모집 중인 전세임대를 요일별로 볼 수 있습니다. 지역도 선택가능하면 24년 1월 현재 청년 전세임대는 1순위만 모집 중입니다. 2,3 순위 모집도 예정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공고문을 통해 세부사항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신청절차는 하기와 같습니다. 입주 대상자 선정은 신청일로부터 최소 4주 소요되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LH청약플러스

고객님의 안전한 개인정보를 위해 자동로그아웃을 합니다. 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겠습니까?

apply.lh.or.kr

 

6. 청년 전세임대 주택 신청해야 하는 이유

사회초년생 때 부모님들과 같이 거주하면서 주거비용을 아낄 수 있다면 좋지만 대부분 여건이 되지 않아 주거할 곳을 전세나 월세로 시작하게 됩니다. 전세는 목돈이 필요하기에 대부분 월세로 시작하게 되는데 월세는 재테크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됩니다.

 청년 전세임대 주택은 주거비를 1/3 이상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어 목돈을 모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서울 대학가 인근 원룸이 60만 원 이상이 보통이라 특히 소득이 적은 청년들에게는 매우 큰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청년 전세임대 주택은 매월 나가는 이자 상한이 20만 원 이하이기에 월세에 비해 매우 저렴한 수준입니다.

 본인이 주택을 스스로 선정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직주근접이 좋은 곳이라면 교통비 및 시간 또한 세이브가 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주택을 찾다 보면 통근이나 통학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지역을 찾을 수밖에 없는데 청년 전세임대 주택은 이런 면에서 굉장히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자격조건이 되신다면 꼭 신청하셔서 정부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런 좋은 혜택들을 챙겨 받는 것이 곧 재테크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방값만 60만원대, 밥 굶기도"..대학생들, 치솟은 월세에 울상[르포]

“비쌀 거라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도 심하네요.”부산에 사는 조카의 부탁으로 이화여대 인근 원룸을 알아보러 온 박연숙(58)씨는 높은 집값에 혀를 내둘렀다. 예상했던 월세보다 최소 10만원

www.edaily.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