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반도체 대기업 실 수령액 급여 명세서 공개

by 고레컨 2024. 3. 30.
반응형

반도체 대기업 실수령액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10년 차 이상 되는 엔지니어 급여 명세서를 대략적으로 공유해 보겠습니다. 급여명세서를 보면 세후 실수령액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데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급여 세금

1. 세전 급여

1) 기준급

기본급이라고도 합니다.

여러 가지 수당을 제외한 급여로 퇴직금 및 상여금을 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퇴직금과 상여금을 기준급을 기준으로 주는 기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2) 고정외 시간 수당

간단하게 말해 정해진 근무시간 외 일정시간을 미리 임금에 포함해 주는 개념입니다.

기업마다 시간은 다르게 책정되어 있고 이 시간을 넘어서는 시간만 실질적인 추가수당이 부여됩니다. 

ex) 고정외 시간 수당이 20시간이고 22시간 추가근무를 했다면 2시간에 대한 부분만 추가수당으로 받게 됩니다.

3) 전환급

전환급이라는 명칭은 법으로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회사에서 임의로 급여에 대한 포션을 조정할 때 쓰는 개념으로 기준급을 늘리지 않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ex) 시급제에서 격월로 상여금명목으로 주는 급여를 월급제로 바꿀 때 전환급이라는 명목으로 포함시켜 기준급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세금

1) 소득세

세전급여의 10% 정도입니다.

2) 지방소득세

세전급여의 1% 정도입니다.

3) 국민연금

세전급여의 3.5% 정도입니다. 연금개혁으로 더 늘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죠... 현재도 적은 비중은 아닙니다.

4) 건강보험

꽤 높습니다.. 6% 정도를 건강보험으로 내게 됩니다. 연봉이 높을수록 점점 늘어납니다.

5) 노인장기요양보험

5~6만원 정도 냅니다.

6)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5~6만원 정도 냅니다.

7) 개인연금

이건 세금은 아니지만 보통 신입때 회사의 권유로 가입하게 되는데... 보통 대기업에선 개인연금의 절반을 부담해 주기도 합니다. 그런 혜택이 있다면 하시는 것 무조건 좋습니다. 

비중은 국민연금과 비슷합니다. 세전급여의 3.5% 정도입니다.

연봉 협상을 모습

 

3. 정리

1. 세전급여에서 2. 세금을 제하면 세후급여가 됩니다.

정말 심플하게 말씀드리면 세전급여 700만 원이면 200만 원 정도 세금으로 냅니다. 

10년 차 정도 되는 엔지니어의 세전급여가 700만 원 정도이면 어느 정도 연봉도 계산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입사를 언제 했느냐 고과를 얼마나 받았느냐에 따라 연봉은 많이 차이가 나게 돼서 세금을 어느 정도 내는구나 정도만 참고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직장인이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연말정산을 치밀히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연봉을 높이고 소비를 줄이는 것이 직장인으로서 돈을 모으는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